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자산 늘리기/부동산

전세 계약 연장할 때 계약서를 다시 써야 할까? 확정일자는?

by 코인노미스트 2024. 11. 9.
반응형

2년간 전세를 잘 살다가 계약 만기일이 다가오면 임차인은 초조해집니다. 전세 계약을 연장하고 싶은데 처음 연장계약을 해보는 분들이라면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전세 계약 연장 시에 계약서를 다시 써야 하는지 그리고 확정일자를 따로 받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artment contract
전세계약 연장 시 계약서 작성, 확정일자 받는 방법

 

 

1. 전세계약을 연장 시 계약서를 다시 써야하는지?

전세계약을 연장할 때 계약서를 다시 써야 하는지는 전세보증금액이 달라지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기존 계약 시와 연장 시에 보증금액이 동일하다면 계약서를 다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확정일자의 효력도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새로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전세보증금이 달라진다면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시죠.

contract2
전세계약 연장 시 일정 경우에는 계약서를 반드시 다시 작성해야한다


2. 전세보증금을 내려서 계약을 연장하는 경우

전세 계약을 연장하려고 보니, 주변 시세가 기존의 전세가 보다 많이 낮아진 경우라면,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전세보증금액을 감액하여 연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과 이야기가 잘 돼서 전세보증금을 낮춰서 연장 계약을 하게 된 경우라면, 일방이 따로 요구하지 않는 이상은 계약서를 다시 작성할 필요성은 많이 떨어집니다. 다만 전세보증금이 얼마나 낮아졌는가에 관한 부분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기존 계약서에 연장 기간과 줄어든 보증금액을 적고 임대인과 임차인이 날인하는 등의 방식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경우 확정일자는 새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3.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올려달라고 하는 경우

2년이 지나서 전세 계약을 연장하려고 하니 집 주인이 주변 전세시세가 많이 올라서 세금을 올려달라고 하는 경우라면 이런 경우에는 변경된 금액에 대한 변경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전세보증금이 3억이었는데, 3억 5천만 원으로 변경된 경우라면 부동산에 가서 오른 5천만 원에 대한 변경계약서를 작성해야합니다. 확정일자의 경우에도 기존 3억에 대한 확정일자 이외에 추가로 오른 5천만원에 대한 확정일자를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checklist
전세보증금 증액 시 다시한번 목적물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

 

따라서 보증금을 올려서 전세 계약을 연장하는 경우 처음 전세 계약했을 때와 같이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등을 다시 한번 발급받아서 살펴보고 기존과 달라진 점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년 전과 달리 그 사이에 해당 목적물에 근저당권이 설정되었다면 전세보증금이 그대로이거나 낮아진 경우는 몰라도 오른 전세보증금에 대해서는 못 받는 등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다면 필수로 가입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전세계약 연장, 전세보증금 증액 시 전세계약서 작성 꿀팁

2023년 11월 말 현재 국내 부동산경기는 다시 2차 침체기에 빠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거래량 하락, 하락거래의 증가 등 침체의 신호가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 매입을 고민하던 매수

coinomist.tistory.com

 

임대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대처법

전세나 월세를 살다 보면 계약기간이 종료되고, 이삿날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은 돈이 없으니 며칠 뒤에 주겠다"라거나 "새로운 임차인이 나타나면 주겠다"는 등 보증금을 제때 돌려받지

coinomist.tistory.com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쉽고 간단하게 요약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다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전세사기와 관련된 뉴스가 떠들썩하다 보니 그 신청요건과 절차를 궁금해하실 텐데요 쉽고 간단하게

coinomi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