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자산 늘리기/부동산

신축 아파트 VS 구축 아파트 고민이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들

by 코인노미스트 2024. 10. 18.
반응형

내 집을 구매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입지는 살짝 아쉽더라도 신축 아파트에 살 것인가 아니면 입지 좋은 구축 아파트에 살 것인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신축 아파트는 주변 인프라는 살짝 아쉽지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고 구축 아파트는 오래되어 주거 환경은 아쉽지만 주변 상권이나 교통, 학교 등 주변 인프라가 잘 되어있고 재건축 투자 목적으로도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신축과 구축 아파트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확인하시면 좋을 몇 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축 아파트 VS 구축 아파트 고민이라면 반드시 체크할 것들

 

 

1. 실거주 vs 자산증식

아파트 구매 목적이 실거주라면 주변의 신축급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산증식이 목적이라면 구축아파트를 사되 재건축 이야기가 꾸준히 나오면서도 사업이 최대한 많이 진척된(사업시행인가를 득한 곳) 구축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정보는 주변 부동산을 여러군대 돌아다니시면서 중계인 분들에게 같은 내용을 많이 물어보시는 방법과 아파트 커뮤니티 또는 해당 지역 맘카페 가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수집하실 수 있습니다.

구축과 신축
구축아파트와 신축아파트 구매 목적에 따라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달라진다

 

2. 몸테크 vs 전세

구축 아파트를 구입하는 분들은 이른바 '몸테크'라는 투자방식을 활용합니다. 이는 몸과 제테크를 합친 말로써 해당 구축 아파트에 실제 들어가서 살면서 재건축, 재개발 등 부동산 가치상승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내가 구축아파트에 들어가서 살 자신은 없고 전세를 놓으면서 투자를 하고 싶다고 하면 구축 아파트들은 오히려 전세 가격이 낮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라리 전세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신축급 아파트를 매수하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3. 자녀유무와 나이

만약 자녀가 없거나 신생아 또는 미취학아동이 있는 신혼부부라면 아직은 학교나 학원 등 인프라의 영향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도심에서 약간 멀더라도 조용하고 쾌적한 신축아파트에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자녀가 초등학교 이상이라면 이 때 부터는 주변에 학교와 학원, 친구들이 많은 곳이 육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입지 좋은 구축 아파트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의유무와 나이
자녀유무와 나이에 따라 신축과 구축 중 고려해야할 것들이 달라진다

4. 시드머니 vs 여윳돈

아파트 구매하는 자금이 내가 피땀흘려 번 절대 손해 보면 안 되는 시드머니라면 재건축, 재개발만을 바라보면 구축 아파트에 오랫동안 묵혀 놓는 것보다는 신축급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전세 가격이 높기 때문에 시드머니 투입을 아낄 수 있고, 이후 전세금을 점차 높여갈 수 있어 현금흐름을 확보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윳돈이라면 재건축, 재개발을 통한 수익률이 신축아파트 투자보다 월등히 높다는 점에서 입지 좋은 구축 아파트 투자를 추천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좋은 아파트, 좋은 단지 구별하는 방법(남향? 역세권? 로열동?)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어떤 아파트가 좋은 아파트고 좋은 아파트 중에서도 좋은 단지는 어떻게 구별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 로열동, 로열층, 남향

coinomist.tistory.com

 

2024년 아파트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순위

국토교통부는 매년 7월 31일에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시공능력평가액을 발표합니다. 이는 건설사 사업실적, 기술력, 재무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산정된 것으로 추후에 건설사가 입찰에

coinomist.tistory.com

 

아파트 분양받은 후 계약금, 중도금, 잔금 내는 법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계약부터 입주까지 적어도 3년 동안 계약금과 중도금 그리고 잔금을 내게 됩니다. 물론 이외에도 취득세 등 필요한 비용은 더 있겠지만, 언제 어느 정도 금액을 계약금, 중

coinomi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