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자산 지키기(예금, 적금, 세금절약,카드)/세금 및 절약방법

2025년 평균 결혼식 비용, 준비 사항 및 비용 절감 꿀팁 총 정리

by 코인노미스트 2025. 4. 28.
반응형

“결혼 한 번 하는데 왜 이렇게 돈이 많이 들지?”

처음 결혼 준비를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하게 되는 생각입니다. 하객 식대, 웨딩홀 대관료, 드레스 대여, 촬영비까지... 하나하나 따지다 보면 처음 예상했던 예산을 훌쩍 넘기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평균 결혼식 비용은 얼마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소중한 결혼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준비할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2025년 기준 최신 결혼식 비용 정보와 함께 실제 결혼비용을 확실히 줄이는 꿀팁까지 모두 공개합니다.

결혼준비
2025년 평균 결혼식 비용과 비용절감 꿀팁

 

 

 

대한민국 평균 결혼식 비용은 얼마일까?

2025년 현재 대한민국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은 약 2억 1,000만 원입니다. 이 금액은 신혼집 마련, 예물·예단, 혼수, 결혼식 본식, 신혼여행 비용까지 모두 합산한 평균치를 의미합니다. 그중 결혼식 본식에만 들어가는 비용은 평균 약 3,700만 원 정도입니다. 세부 항목별 평균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평균 비용
예식장 대관료 약 1,400만 원
식대 및 하객 접대비 약 1,000만 원
웨딩드레스·턱시도 대여 약 300만 원
스튜디오 촬영 및 메이크업 약 500만 원
기타 부대비용 (사회자, 축가, 부케 등) 약 500만 원
총 합계 약 3,700만 원

※ 서울 강남권은 전국 평균보다 약 20~30% 높은 비용대를 보입니다.

 

[정책 인사이트] 결혼식장 사용료 1400만원 시대… 카페 무료 대관·1만원 야외 광장 제공하는 지

정책 인사이트 결혼식장 사용료 1400만원 시대 카페 무료 대관·1만원 야외 광장 제공하는 지자체들

biz.chosun.com

 

결혼식 비용이 비싸지는 이유

  • 하객 수에 따라 식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 예식장 패키지 옵션 추가 비용 발생
  • 드레스, 메이크업 등 업그레이드 비용
  • 본식 스냅 및 영상 촬영 추가
  • 사회자, 축가, 부케 등 부대비용

결혼식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예식장을 예약하는 것입니다. 하객 수는 예약 이후에도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 하객 수로 예약하고 패키지를 할지 말지를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와 시간이 정해지면 그 날짜를 기준으로 신혼여행지 결정(비행기 예약), 스튜디오 예약이 가장 중요하며, 나머지 부분은 조금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셔도 충분합니다.

단, 계획과 다르게 무언가 하나하나 추가할 때마다 초기 예상보다 20~30% 더 예산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결혼식 비용을 줄이는 꿀팁

1. 예식장 선택 시 "오프 시즌(Off-Season)"을 노려라

결혼식 일정을 비수기로 선택하는 것은 예식장 대관료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2월, 7~8월 같은 비수기를 선택하면 대관료를 30% 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웨딩 패키지 대신 "셀프 웨딩" 고려

요즘은 결혼식장은 "스드메"를 패키지로 묶어 한번에 큰 금액의 결제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조금 귀찮더라도 직접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를 컨택하여 개별 계약하면 비용을 패키지 비용보다 20~40% 절약 가능합니다. 

 

“스드메 너무 비싸”…2030 여성들 ‘셀프웨딩’ 스냅 빠졌다는데 - 매일경제

최근 ‘웨딩 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결혼 준비 비용이 높아지면서 이른바 ‘스드메(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 비용을 아끼기 위해 스튜디오 촬영을 셀프로 진행하는 사례가

www.mk.co.kr

 

3. 하객 수를 최소화하라

결혼식 식대 비용이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다 보니 최근에는 하객 1인당 6만 원은 기본으로 넘어갑니다. 따라서 하객 50명을 줄이면 식대 비용에서 약 300만 원 이상 절약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스몰웨딩, 가족웨딩도 하객 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좋은 대안입니다.

 

상주시, 2025년 작은결혼식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 대경일보

  상주시는 2025년 작은결혼식 예비부부 4쌍을 지난 12일부터 4월 14일까지 모집한다. 상주시는 관내 예비부부들의 결혼 부담 경감과 지역 명소 홍보를 위해 2022년부터 ‘작은결혼식 지원사업’

www.dkilbo.com

 

 

 

4. 드레스와 턱시도는 대여 활용

결혼식날 한 번 입을 턱시도와 특히 드레스는 구매보다 대여가 경제적입니다. 남성 턱시도의 경우 맞춤 제작을 하게 되면, 나중에 결혼식이 끝난 이후 일반 정장으로 수선을 해주는 곳도 있어 겸사겸사 구매를 생각해 볼 수도 있으나, 웨딩드레스의 경우는 나중에 다시 입을 일이 없기 때문에 대여가 필수적입니다. 아래 업체는 제가 결혼식 때 맞춤정장을 구매했던 곳입니다. 체형에 맞춰 평생 무료 수선서비스를 제공하니 맞춤 정장을 생각하신다면 문의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맞춤예복 https://fottongarment.co.kr/

 

포튼가먼트

포튼가먼트 슬로건 '혼자하는 것이 아닌 함께하는 것.' 고객과 함께 소통하며 만든 제품이 최고의 맞춤정장입니다.

fottongarment.co.kr

 

5. 부대비용은 미리 협의

사회자, 축가, 부케 등은 계약서에 명확히 명시하고 추가금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이 미리 협의되지 않으면 예식장이나 웨딩플래너의 의도대로 끌려다닐 수 있으니 협의된 내용과 다른 방향으로 유도한다면 단호하게 거절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6. 허니문 & 신혼집은 별도 예산 편성

결혼식 본식 비용과 신혼집·허니문 예산을 구분하면, 예산 부담 없이 실속 있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사람 성향에 따라서 본식보다는 신혼여행에 비중을 두는 경우도 있고, 신혼여행 보다도 본식과 예물에 더 신경 쓸 수도 있으니 부부가 서로 생각이 다르다면 서로 일정 부분은 양보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원활한 준비가 가능할 것입니다.

 

결혼식 준비, 현명하게 시작하세요

결혼은 인생의 특별한 순간이지만, 무리한 비용은 장기적인 부담을 남깁니다. 계획적인 예산 설정과 절약 전략으로 의미 있고 합리적인 결혼식을 준비해 보세요. 그리고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결혼식 비용을 절약한다고 해서 소중한 순간의 감동이 줄어들진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 맨 위로 돌아가기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결혼식 축의금 기준, 얼마가 적당할까?

가을이 되면서 많은 분들의 고민 중 하나가 결혼식 축의금을 얼마나 내야 할까?입니다. 경조사가 많아지는 시기라 축의금 부담도 큰 데다가 친한 친구이거나, 직장동료, 그렇게 친하지도 않고

coinomi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