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스터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령 핵심 내용과 향후 가상자산 업계 전망

by 코인노미스트 2024. 6. 26.
반응형

2024년 7월 19일 시행되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의 세부사항을 규율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령' 제정안이 6월 25일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아래에서는 시행령의 내용과 의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앞으로 가상자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가상자산법 국무회의 통과

 

1. 가상자산의 의미 규정

가상자산이란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적 증표'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서 규율하고 있거나 이용자 피해 우려가 없는 전자적 증표로서 전자채권, 모바일 상품권, 예금토큰, NFT(Non-Fungible Token)는 가상자산의 범위에서 제외하였습니다.

 

NFT의 개념, NFT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을 하거나 뉴스를 보다보면 NFT라는 용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처음 듣는 사람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익숙한 용어이며, NFT를 활용한 많은 아티스트들과 작가들이 생겨나

coinomist.tistory.com

 

2. 가상자산위원회의 설치

금융위원회는 가상자산시장 및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정책과 제도에 대한 자문을 위하여 가상자산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위원장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며,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됩니다.

 

3. 이용자의 예치금 관리

가상자산 거래소 등 가상자산사업자는 이용자의 예치금을 공신력 있는 관리기관에 예치 또는 신탁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신력 있는 관리기관이란 '은행'을 의미합니다. 은행은 예치금을 은행의 재산과 별도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국채, 지방채 등 안전자산에 운용하여 그 수익을 가상자산사업자에게 지급하는 관리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4. 가상자산사업자 파산 시 이용자 보호방안

가상자산사업자가 파산하거나 사업자 신고가 말소된 경우에는 관리기관인 은행이 예치금의 지급시기와 장소 등을 일간신문과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가상자산사업자로부터 예치금에 관련한 자료를 제출받아 확인 후 이용자들에게 예치금을 직접 지급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가상자산 사업자의 파산 등의 경우에도 예치금을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5. 이용자의 가상자산 보호방안

가상자산사업자는 이용자의 가상자산 중 70% 이상의 범위에서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비율 이상의 이용자가 가상자산을 인터넷과 분리하여 보관하여야 합니다. 해킹, 배임, 영업의 폐지 및 이에 준하는 사유 발생 또는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가 별도의 비율을 정하여 통보할 수 있습니다.

 

 

6. 불공정거래행위 금지

가상자산거래소는 가상자산 가격이나 거래량이 비정상적으로 변동하는 경우, 가상자산의 가격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풍문, 보도 등이 있는 경우 등 이상거래를 상시 감독하여야 하며, 불공정거래행위로 의심되는 경우 가상자산거래소는 금융당국에 지체 없이 통보하여야 합니다. 추후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이 시행되면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형사처벌 및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형사처벌 :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부당이득의 3~5배 상당의 벌금
과징금 : 부당이득 2배에 상당하는 금액. 부당이득 산정 곤란 시 40억 원 이하 과징금

 

7. 임의적 입출금 차단 금지

가상자산사업자는 시행령으로 정하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경우에는 임의적으로 이용자의 가상자산 입출금을 차단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당한 사유란 아래와 같습니다.

  • 정보통신망 전산장애 발생으로 인한 보수ㆍ점검
  • 해킹 사고가 발생한 경우
  • 국세징수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행정기관이 요청ㆍ명령하는 경우
  • 불법재산과 관련이 있는 경우

 

8. 결론 및 향후 전망

위와 같은 내용의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령은 7월 19일부터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과 함께 시행될 예정입니다.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이 시행되면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해서 이용자의 예치금과 가상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하고, 시세조종 등 이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불공정거래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기 때문에 가상자산 시장에서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규제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라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불신이 해소됨에 따라 더 많은 이용자들이 가상자산 시장으로 유입됨에 따라 펀더멘탈이 튼튼한 코인들의 시세 분출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국회 넘은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자세히 알아보기

가상자산 투자자를 보호하는 이른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이 23년 4월 25일 드디어 입법을 위한 국회의 첫 문턱을 넘었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이 그 동안 회색지대로 남아 수많은 사기 피해자

coinomist.tistory.com

 

23년 주목해야할 최고의 NFT 프로젝트 디센트럴랜드(MANA) 코인

디센트럴랜드(MANA) 코인이란? 디센트럴랜드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사용자들은 디센트럴랜드 생태계 내에서 가상 토지의 소유권을 보유하고 거래할 수 있

coinomist.tistory.com

 

가상자산(암호화폐) 세금 부과의 의미와 주요국들의 세금정책

1. 가상자산(암호화폐)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의 의미 가상자산 즉 암호화폐를 세금 부과 대상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해당 국가에서 암호화폐를 제도권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

coinomi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