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스터디

금융위원회, 증권형 토큰 발행(STO) 승인과 그 영향

by 코인노미스트 2023. 4. 23.
반응형
반응형

 

 

 

 

 

STO

최근에 증권형 토큰 발행(STO : Security Token Offering)이 투자시장에 큰 이슈입니다. 금융위원회가 2023년 2월, 지털자산기본법 제정의 일환으로 증권형 토큰 발행을 통한 토큰증권발행(STO) 전면 허용 방안을 공개했습니다.
그 동안 암호화폐(가상자산)에 대해 비교적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던 정부가 트레블룰*을 통한 몸풀기 이후 가상자산을 제도권으로 편입하여 양지화 하기 위한 출발신호라고 보여집니다. 아래에서는 증권형 토큰 발행이 무엇인지? 그리고 제도권에 편입된 STO에 따른 투자시장에 영향은 어떨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권형 토큰 발행(STO)의 개념

STO(에스티오)"Security Token Offering"의 약자로서, 증권형토큰발행을 의미합니다. STO는 해당 암호화폐를 발행한 회사의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을 발행합니다.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발행되는 디지털 자산으로, 기존의 증권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자산을 디지털화하여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산을 소유하는 기간 동안 생성되는 수익을 배분받는 가상자산의 일종입니다.

 

2. STO의 등장배경

기존에 스타트업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 중 하나로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IPO방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주식시장의 엄격한 상장기준을 만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암호화폐 공개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인 ICO방식은 그 기준이 낮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투자자 유치가 가능하여 2017년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그 단면으로 각종 사기(스캠)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등장함에 따라 이러한 ICO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증권시장에서 활용되던 IPO방식과 암호화폐의 ICO방식의 장점을 혼합한 STO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ICO, STO, IPO 비교자료

 

3. STO의 허용에 따른 기대효과

 

 

1) 조각투자와 같이, 전자 증권으로 발행되기 어려웠던 다양한 권리가 토큰 증권의 형태로 손쉽게 발행‧유통 가능

2) 상장 주식시장 중심인 증권 유통제도가 확대되어 다변화된 증권 거래 수요를 충족

3) 토큰 증권 시장이 투자자 보호의 공백 없이 책임 있는 혁신 가능

 

위와 같은 기대효과와 더불어 증권사와 블록체인 기업, 조각투자 기업들이 STO 시장 선점을 위하여 발빠르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STO시장의 대다수가 개인투자자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적인 자산 확보를 위해 노력중이다.

STO생태계 구축 사례

4. STO에 따른 IPO시장 위축 가능성?

 

 

 

 

토큰 증권 발행이 기존 IPO시장보다 편리하거나 규제로 부터 보다 자유롭다면 향후에 IPO보다 STO로의 쏠림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을까? 금융위원회는 이에 대해 자본시장법상의 규제는 STO도 IPO와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두개 제도에 규제의 차이가 없으므로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5.  다양한 자산에 대한 토큰 증권화 시도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