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자산 늘리기/암호화폐

카카오 클레이튼(Klaytn)의 클레이(KLAY)코인과 클레이스왑(KLAYswap)에 대해 알아보자

by 코인노미스트 2023. 5. 31.
반응형
요즘 김남국 의원의 코인거래를 통한 자금세탁 관련 의혹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오늘 기사에는 김남국 의원이 클레이스왑을 통해 47억 원 상당의 위믹스(WEMIX) 코인을 다른 코인으로 바꾼 뒤 현금화 했고, 업비트는 김 의원의 클레이스왑을 통한 거래가 자금세탁이 매우 의심되는 비정상적인 거래라고 답변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클레이스왑이란 무엇인지를 그 배경이 되는 카카오 클레이튼(Klaytn)과 클레이(Klay) 코인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클레이튼(Klaytn)의 클레이(KLAY)코인과 클레이스왑(KLAYswap)

 

 

1. 클레이튼(Klaytn)의 개념

클레이튼은 클레이튼 재단에서 운영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주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경제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2019년 메인넷 사이프러스가 공개된 이후 다양한 dApp 프로젝트가 클레이튼 위에서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한국은행 CBDC 모의 연구사업에서 우선협정 대상자에 선정되기도 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Layer 1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 클레이튼의 플랫폼의 특징

클레이튼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와 대중화를 조화롭게 추구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탈중앙화는 블록체인의 핵심 가치 중 하나로 강조되지만, 현실적인 한계와 대중화를 위한 제도적인 기반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클레이튼은 초기에 완벽한 탈중앙화보다는 규제 준수와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며,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경험(UX)의 최적화를 추구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 많은 대중들이 쉽고 편리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목표를 가지 아주 우수한 메인넷을 개발하였습니다.

 

3. 메인넷 사이프러스(Cypress)의 우수성

클레이튼의 메인넷인 사이프러스는 블록생성 시간이 약 1초로 타 블록체인 대비 높은 처리속도를(4000 TPS 이상)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폴리곤이나 솔라나 체인을 포함한 다른 어떤 체인보다 빠른 처리속도를 자랑합니다.

 

4. 클레이튼의 네이티브 코인-클레이(KLAY)

클레이(KLAY) 클레이튼에서 전송 가능한 내부 암호화폐입니다. 클레이는 스마트 컨트랙트 작성 및 실행 또는 클레이를 전송할 때 트랜잭션 수수료를 지불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며, 합의 과정에 참여하는 클레이튼 거버넌스 위원회에게 최소 5백만 KLAY 스테이킹이 필요한 이코노믹스를 통해 네트워크가 양호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만듭니다.(스마트 컨트렉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스마트 컨트렉트 개념

5. 클레이튼의 장점

  • 최소 4,000 TPS 이상을 처리하는 빠른 성능
  • 개별 회사에 맞춤형으로 쉽게 배포될 수 있는 see service Chain
  • 이도리움의 어떤 도구든 클레이튼 생태계에서 문제없이 동작 가능
  • 완벽히 탈 중앙화된 네트워크로 악성 노드가 데이터 무결성을 손상시키지 않음

    그렇다면 이러한 클레이튼의 장점이 과연 편리하고 좋은면만 있었을까요? .. 이미 앞에서 보았듯이 꼭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클레이스왑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죠 아래에서 보시죠.

 

6. 클레이스왑(KLAYswap) 이란 무엇일까?

그럼 다시 클레이스왑으로 돌아가서, 클레이스왑이란 위와 같은 클레이튼의 디파이(Defi) 서비스 중 하나로 카카오톡의 클립(klip) 지갑을 연동하여 현금을 입금하지 않고도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를 다른 암호화폐로 바꾸거나 특정 암호화폐를 스테이킹하여 이자로 클레이스왑의 자체 코인인 KSP를 이자로 받는 국내 1위 디파이 서비스를 말합니다.(스테이킹(Staking)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포스팅 참조)

스테이킹 서비스 알아보기

 

7. 클레이스왑을 장점과 이용하는 이유는?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이 클레이스왑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이자율 : 특정 코인을 스테이킹(예치) 해두면 이자로만 연이율 약 19~20%에 해당하는 KSP를 수령 가능
  • 기존 코인을 현금화해 다시 다른 코인을 매수하는 번거로운 절차 없이 코인간 간편한 교환 가능

 

이상으로 클레이튼과 클레이코인 그리고 클레이스왑까지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에게 점점 편리한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부작용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서 빨리 진통이 멎고 성숙한 코인거래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