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스터디

비트코인 반감기란? 앞으로 남은 반감기 투자방법

by 코인노미스트 2023. 3. 21.
반응형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반감기란 쉽게 말해 비트코인의 발행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비트코인의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데 드는 노력과 비용은 변함없지만, 채굴 보상은 줄어들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 주기는 약 4년입니다. 처음 반감기는 2009년 비트코인이 출시되었을 때 발생했으며, 그 후 2012, 2016, 2020년에도 각각 한 번씩 반감기가 발생하였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비트코인의 전체 공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다. 2140년이 되면 채굴을 통해 주어지는 비트코인은 고갈될 전망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 반감기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발행량을 제한하여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고, 비트코인 가격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반감기가 발생할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채굴 보상이 줄어들면서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2012년 첫 번째 반감기 직후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하였습니다.

2014년 두 번째 반감기 직후에는 가격에 변화가 크진 않았지만, 이후 약 3년 동안 꾸준하게 우상향 하였습니다.

2020년 세 번째 반감기 이후에도 역시 곧장 가격변동은 없었으나, 2021년 원화로 약 8000만 원을 상회하여 최고점을 경신하였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와 가격에의 영향(출처 : bitcoinsensus)

 

물론 반감기와 비트코인의 가격이 정의 인과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없으나, 지난 세 번의 반감기 이후 예외 없이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가 약 1년 남짓 남은 2024년 반감기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왜 만들어졌을까?

비트코인 창시자는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고 알려져 있으나 나이도 성별도 모르며, 단체나 집단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문제는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출시하고 약 1년 후 자취를 감춰 반감기를 정해둔 이유를 창시자에게서 직접 들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배경이 중앙은행 및 통화정책에 대한 불신에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반감기의 탄생 배경을 다음과 같이 유추해 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코인은 어떻게든 초기에, 일정한 비율로 분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즉, 달러와 유로 같은 법정화폐와 달리 비트코인의 공급량은 2,100만 개로 이미 정해져 있고 또한 비트코인의 통화정책 역시 이미 코드에 기록되어 네트워크 전체에 공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바꾸려면 비트코인 커뮤니티 전체의 협의와 동의 절차가 필요한 것으로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로 볼 때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 반감기를 만든 이유는 기존 법정화폐 및 통화정책으로 발생하는 디플레이션이나 인플레이션을 중앙의 통제와 관계없이 코드에 따라 변함없는 기준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 반감기 투자방향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반감기가 찾아오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곤 합니다. 하지만, 2012년과 2016년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가격차트를 비교해 보면 2012년은 반감기 직후 바로 비트코인 가격상승이 발생했지만, 2016년 이후에는 상승 후 최정점까지 약 2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현재까지 3번의 반감기 분석을 해보면 평균적으로 반감기 이후 약 14~ 16개월 후에 최정점을 찍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물론, 이러한 반감기 이후 상승이 무조건적으로 일어날 것이라고 보는 것은 사실 약간 무모한 예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미국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정책이 계속되고 있고, 심각한 인플레이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증권성 기소 등등 2012년과 2016년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이슈들이 대거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분들께서는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월에 일정 여유자금을 적금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최선의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