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자산 늘리기/주식

금리와 투자와의 관계성, 한미 금리차에 따른 전망

by 코인노미스트 2023. 6. 4.
반응형
오늘은 기초적이지만 정말로 중요한 금리와 투자와의 관계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저 멀리 미국에서 기준금리를 인상 또는 인하한다는 소리가 들려오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요란하게 등락하고 많은 사람들이 민감하게 대응합니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아래에서 살펴보시죠.

금리와 투자와의 관계성, 한미 금치차에 따른 전망

1. 금리의 개념 알아보기

 

 

위와 같은 현상을 이해하려면 우선 금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금리란, 한마디로 '돈의 가치'를 뜻합니다. 따라서 금리가 올랐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높아졌다는 의미이고 금리가 떨어졌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10% 오르면 1개에 1,000 원하던 사탕을 900원에 살 수 있게 됩니다. 즉 이는 돈의 가치가 10% 오른 반면 사탕 1개의 가치가 10%만큼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따라서 금리와 물가는 반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금리와 투자와의 관계성 알아보기

 

 

투자란, 우리가 나중의 가치 상승을 기대하며 돈으로 부동산이나 주식 그 밖의 물건이나 자산을 구매하는 행위 전체를 말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금리가 상승하면 물건이나 자산의 가치는 하락하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물건이나 자산의 가치는 상승합니다. 즉, 금리가 올라가면 돈의 가치가 상승하므로 현금을 많이 보유한 사람은 부자가 되고, 반대로 물건의 가치는 하락하므로 주식이나 부동산을 많이 보유한 사람은 가난해지는 것입니다. 그럼 정확하게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3. 금리가 상승하면 주식, 부동산 등 투자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

  • 저축금리 상승
    금리가 오르면 저축금리도 함께 오르기 때문에, 저축 역시 투자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면 굳이 위험한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말고 높은 저축금리로 안정적으로 돈을 불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 대축금리 상승
    금리가 오르면 저축뿐만 아니라 대출금리도 함께 상승합니다. 대출을 받는 기업이나 개인 입장에서는 대출 이자가 비싸지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빌리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고, 따라서 부동산 구입이나 주식 투자, 기업이라면 설비투자를 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 소비위축
    금리가 상승하면 개인들이 돈을 은행에 저축하려 하고 잘 쓰려고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출 금리가 비싸기 때문에 섣불리 빚을 내서 자동차 등 소비재를 구매하는 현상 역시 줄어들기 때문에 회사의 수익률이 악화되는 등 악순환으로 주식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4. 미국의 금리인상이 우리나라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그렇다면 왜 미국의 기준금리가 우리나라의 금리에 영향을 미칠까요? 그건 바로, 국내에 투자되어 있는 국내외 투자자본의 유출 우려 때문입니다. 미국은 전 세계 기축통화인 달러를 찍어낼 수 있는 달러 패권국으로서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금리가 낮은 경우, 우리나라 시장에 투자되어 있는 해외 자본과 국내 자본들이 금리가 높은 미국으로 빠져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국내 외화가 빠져나가는 동시에 많은 수출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어 되기 때문에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는 통화정책을 통해 우리나라 금리를 미국보다 최소 1%라도 높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5. 한미 금리차에 따른 전망

문제는 위와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미국이 우리나라의 금리보다 약 1.75%가 높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한국은행이 한미 금리차에 따른 해외자본 이탈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금리인상을 따라가지 않고 3개월 연속 동결하였기 때문인데요, 물론 여기에는 금리가 올라감에 따라 예상되는 기업과 개인들의 대출이자 증가로 기업 및 가계 경기 악화를 피하려는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가계부채비율이 GDP 대비 가장 높은 수준인 우리나라의 상황을 고려하면 이해가 되는 결정이긴 합니다만...

 

현 상황은 말 그대로 버티기에 불과하다고 보입니다. 만약에 운이 좋아서 미국이 금리를 동결하거나 인하한다면 모르지만,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갈등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세계화 종말의 이야기가 나오는 와중이라 힘들 것으로 보이고,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나온다면 우리나라도 더 이상 추가 인상 압박을 견디기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이상으로 금리와 투자의 관계, 그리고 한미 금리차에 따른 전망을 살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에 한중갈등까지 겹치면서 많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저의 전망은 일견일 뿐이니 구독자님 각자 공부와 판단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